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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경 (고려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영리학회 한국비영리연구 한국비영리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1 - 7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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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대되면서 기업의 CSR활동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요인으로 ‘소비자의 자아해석(self-construal) 수준’과 ‘도덕적 정체성(moral identity) 수준’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그동안 기업의 CSR활동과 관련된 연구가 꾸준히 수행되어 왔지만, 개인적인 자아특성인 소비자의 자아해석 수준과 도덕적 정체성 수준에 대한 고찰은 부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자아해석과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기업의 CSR활동 평가에 어떠한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상호의존적(vs. 독립적) 자아해석 성향을 지닌 소비자들과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높은(vs. 낮은) 소비자들이 CSR활동 기업에 대한 태도를 보다 호의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원상호작용 결과에 의하면, 독립적 자아해석 성향을 지닌 소비자라도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CSR활동 기업에 대한 태도를 더 높게 평가하였으며, 상호의존적 자아해석 성향을 지닌 소비자라도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CSR활동 기업에 대한 호의적 태도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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