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식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9권 제4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90 (12page)
DOI
10.31694/PM.2021.12.29.4.0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우리나라 체육계열학과 학부교육을 이론과 실기의 맥락에서 검토해본 것이다. 체육계열학과는 1950년 이래 학교체육, 사회체육, 레저스포츠 등의 영역을 확장해 왔는데, 동시에 이론과 실기의 영역 모두에서 근본적 문제를 누적해 왔다. 첫째, 이론 영역에서 전문직무, 경기종목 특화의 추구에 따라 새로운 교과목이 다수 등장한다. 이는 체육학의 정체성과 통합성을 지지하는, 문리학문에 바탕을 둔 기축 교과목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쪽으로 압력을 가한다. 둘째, 실기 영역에서 운동경기 수행능력이 과도하게 강조됨으로써 전문직무 수행역량을 기르는 실습의 의미 및 요구를 충실하게 담보하지 못한다. 즉 체육계열학과 학부교육은 이론 교과목의 과중함과 실습 교과목의 부족함으로 대별되는 양상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문제와 시선
Ⅱ. 문제의 뿌리와 줄기
Ⅲ. 문제의 해결과 과제
Ⅳ. 맺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69-000118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