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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3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3 - 7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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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적 역량은 다문화 사회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성찰로부터 발달 된다는 전제로, <중국어 수업>의 다문화 사회 구조와 문제들을 검토한 후, 이를 통한다문화 소설 교육의 내용을 모색한다. 소설은 삶의 다양한 양태를 핍진하게 형상화함으로써 리얼리즘적 사유를 보여주는 텍스트로,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세계에 대한 성찰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한다. 특히 다문화 소설에는 신자유주의적 흐름에 따라 심화된 다문화 사회의 구조와 문화적 타자들 사이의 관계 양상이 재현되어 있어서, 문화적 타자들 사이의 갈등이란 개인들의 문화적 편견이나 고정관념, 그리고 이들의 사회적 입장을 분화시키는 각종 제도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통찰하게 돕는다. 한편, 다문화적 갈등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구조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신자유주의적 흐름의 심화와도 관련이 있는 자본주의 구조이다. 문제는 자본주의 구조란 본질적으로 인간 물화를 촉진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과, 문화적 타자인 동시에 외국인인 이주 노동자들은 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문화적 타자가 경험하는 고통이란구조적으로 쉽게 제어되기 어려운 자본주의의 물화현상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이다. 이 연구가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김미월의 <중국어수업>은 이주 노동자들에게 초점을 맞춘 다문화 소설로, 유학생 노동자들과 계약직 강사를 초점자로 하여 정치적인 불안정과 경제적 속박이 인간을 어떻게 억압하는지를 재현해 보인다. 그런 점에서 <중국어 수업>에 대한 비판적 이해 활동은 독자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문화적 구조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인간들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혀 가는 방식으로, 학습자들의 다문화적 역량을 길러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후기 다문화주의와 비판적 이해 교육
Ⅲ. 비판적 이해 교육 제재로서 <중국어 수업>의 가능성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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