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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77 - 41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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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가사 장르에 주목하여, 문학교육에서 요구되는 장르 지식의 개념과 위상을 해명하고 ‘학습자의 문학 향유 능력’을 기르기 위해 장르 지식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장르는 언어사용의 반복적 패턴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텍스트가 독자에 대해 기대하는 바나,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에 따라 구분될 수도 있다. 장르 지식은 텍스트에 대해서 독자가 어떤 정서적 반응을 보여야 할 것인지, 그 텍스트를 읽는 동안 독자는 무엇을 경험하도록 기대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가사에 대한 장르 지식은 학습자로 하여금 가사를 가사로서 경험하도록 안내할 수 있을 때 그 교육적 위상을 증명할 수 있다.
가사는 듣는 즐거움을 고려한 말하기 방식을 지닌 장르이다. 가사는 유한하고 바쁜 시간과, 우주적이고 영원한 시간이라는 모순된 시간 표현을 관습적으로 드러내는 장르이다. 이러한 시간 표현들은 가사의 빠짐없이 낱낱이 말하는 방식과 화자의 넘치는 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장르 지식이다. 이러한 장르 지식을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현대의 랩과 비교하여 가사의 말하기 방식을 이해하고, 〈면앙정가〉와 〈관동별곡〉에서 가사의 말하기 방식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구절을 낭독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문학교육에서 장르 지식의 위상
Ⅲ. 가사 경험을 안내하는 장르 지식
Ⅳ. 장르 지식을 활용한 가사 교육 방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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