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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화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3 - 80 (28page)
DOI
10.24991/KJHRD.2022.03.25.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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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정무역마을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서 설계된 액션러닝 참여자들의 학습경험과 성과를 분석한다. 참여자들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이다. 생협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공정무역 물품을 조합원들에게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지속적으로 공정무역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만으로 공정무역마을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사)소비자기후행동은 아이쿱생협과 함께 조합원을 대상으로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를 양성하기 위한 액션러닝 과정을 개설했다. 본 연구는 2019년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액션리서치 방법을 적용하였다. 학습 경험에 관한 분석 결과 첫째, 학습자들은 본 과정에 참여하면서 액션러닝 학습 방법을 습득하였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 둘째, 팀학습 통해 협업의 효과를 이해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집단역량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했다. 셋째, 공정무역마을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공정무역마을을 만들어가는 실행 주체로서 인식했다. 넷째, 액션러닝을 종료한 후에도 학습자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성과를 만들고 있다. 19명의 참여자 중에 13명이 스스로 구성한 계획에 대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달성을 하였고, 달성하지 못한 6명 중에 4명은 공정무역마을과 관련된 다른 성과를 만들었다. 본 연구는 협동조합의 교육 방법을 다양화하는데 기여한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시민들이 주도하여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의 성장이 우선되어야 하며, 액션러닝 방법이 유용할 수 있음을 드러내고자 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 리뷰
3.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4. 공정무역마을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설계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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