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열 (경희대학교) 오민재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7 - 57 (21page)
DOI
10.21298/IJTHR.2022.3.36.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복합리조트의 주요 수입 창출원인 카지노 VIP 고객을 대상으로 복합리조트 선택속성과 마케터전문성이 공동가치창출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VIP 고객의 국적과 방문횟수를 고려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복합리조트 선택속성과 마케터 전문성은 모두 공동가치창출(상호작용, 반응태도,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지노 마케터 전문성이 복합리조트 선택속성 보다 공동가치창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공동가치창출은 카지노 기업에 대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기서 공동가치창출의 하위요인인 상호작용이 반응태도와 지식공유보다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적에 따른 조절효과에서는 복합리조트 선택속성과 반응태도의 관계(일본인 VIP < 중국인 VIP)와 마케터 전문성과 반응태도의 관계(일본인 VIP > 중국인 VIP)에서 국적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방문횟수에 따른 조절효과에서는 마케터 전문성과 상호작용, 마케터 전문성과 반응태도의 관계에서 5회 이하 방문 VIP 고객이 6회 이상 방문 VIP 고객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방문횟수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복합리조트에서 마케터의 전문성이 중요함을 시사해주며, 복합리조트의 VIP 고객의 공동가치창출을 위해 VIP 고객군별 차별화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해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139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