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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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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현근 (세종대학교) 이용기 (세종대학교) 이새미 (전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9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1 - 9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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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전문은행의 급성장과 COVID-19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로 서비스산업 분야의 비대면 서비스 및 디지털 마케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인터넷 은행 대비 시중은행에는 대면 서비스 고객이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인터넷 은행과는 차별적인 시중은행의 대면 서비스 전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수도권 시중은행의 고객을 고객등급에 따라 non-VIP와 VIP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들의 지각된 관계혜택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된 4가지 관계혜택(심리적, 고객화, 핵심제품, 핵심서비스 혜택) 중 핵심제품혜택과 핵심서비스혜택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non-VIP의 경우, 핵심서비스 혜택이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VIP의 경우엔 핵심제품혜택이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고객등급별 서비스 제공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실행으로 은행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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