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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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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환경에 처해있는 현대기업의 경쟁우위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에 달려있다. 최근 호텔기업의 경쟁환경을 보면 다수의 신규호텔들이 건립되고 있어 경쟁우위를 위한 구체적인 경영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매출촉진을 통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고객유지를 중요한 전략으로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선행연구에 의하면 고객유지 전략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성을 갖는 개념으로 핵심혜택과 고객가치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선행연구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호텔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고객이 지각하는 핵심혜택과 고객유지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주요한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고객가치가 핵심혜택과 고객유지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코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특 1등급 호텔 12곳의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이용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 고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고,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목적 하에 수행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핵심혜택은 고객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핵심혜택은 고객유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가치가 고객유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핵심혜택과 고객유지의 관계에 고객가치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점은 호텔기업 경영상 핵심혜택과 고객가치에 집중한 고객관리 기법과 마케팅전략 수립에 새로운 관리방향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고객유지를 위해 고객유지와 고객가치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한 고객관리기법과 제도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기여도와 한계점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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