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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지 (가천대학교) 고승곤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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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산업과 데이터 저장 기술의 발전은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과 수집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통계 분석은 관심 현상에 대한 실시간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있다. 최근 유통업에서도 역시 다양한 시장과 채널에서 수집되는 고객 관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 중심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노력 중의 하나로 가맹점의 고객 멤버십 그리고/또는 다양한 상품 군에 대한 거래관련 Big Data를 기업 경영에 적용하고자 시도 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고객관계 경영(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이러한 Big Data 분석의기초가 되는 새로운 고객 세분화 기준과 고객 정보 활용 프로세스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매 유통업의 고객/거래 관련 데이터의 수집 구조를 파악하고 단일 고객 관점(Single Customer View)에서의 고객 지표의 생성, 이를이용한 고객 세분화 방법과 적용 가능한 통계 분석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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