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식 (대전대학교) 박경석 (건국대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5 - 66 (12page)
DOI
10.15831/JKSSPE.2022.27.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예상치 못한 위드 코로나(With Covid)를 직면하고 있는 대학교양스포츠 교과가 지향하는 방향에 대하여 학습자의 열정적 행동과 운동 만족, 지속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고, 특히, 조화 열정과 강박 열정을 세분화하여 설정된 논제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2021년 3월 1일 ~ 2022년 3월 11일까지 표본계획에 의해 D대학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299명을 선별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고, 사전 불량 응답자를 선별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문가 집단 4명(교양스포츠 교과 교수 4명)과 논의를 거친 후 대표요인을 설정하였으며, 유효표본 집단에 대해 SPSS 프로그램과 AMOS 21.0를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첫째, 대학교양스포츠 학습자의 학습 열정에 따른 운동 만족에 대한 가설로서 1-1, 1-2는 채택되었다. 둘째, 운동 만족에 따른 지속 의도에 대한 가설로서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셋째, 대학교양스포츠 학습자의 학습 열정에 대한 가설로서 3-2는 채택되었고, 가설 3-1은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조화 열정이 운동 만족을 통해 지속 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코로나를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실천 가능성에 대한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스포츠 교과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외 활동에 주목해야 한다. 즉, 대학 동아리 활성화, 온라인, 오프라인 간의 갭 차이, 무동기 학습자에 대한 접근 방법 그리고 위드코로나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