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식 (대전대학교) 정진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6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93 - 105 (13page)
DOI
10.15831/JKSSPE.2022.26.6.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대학교양 교과 중 스포츠 교과에 대한 변화에 맞추어 교수-학습자 간 상호작용성이 자기효능감 및 자기조절 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으로 비대면 온라인 학습 환경에 대한 주요쟁점을 세분하여 각각의 요인과의 관계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2021년 3월 2일 ~ 11월 1일까지 표본계획에 의해 D대학 1학년(신입생)을 대상으로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대학생(10명), 교양스포츠 교과 교수(10명)과 논의를 거친 후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또한, 사전 불량 표본을 선별하기 위해 학습 휴식 시간을 이용하여 보조원 4명이 온라인서베이(URL)를 활용하여 총 313부를 선정하였다.
결과: 첫째,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성이 자기효능감에 영향 관계에서 가설 1-1, 가설 1-3은 채택되었다. 둘째, 자기효능감이 자기조절에 영향 관계에서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셋째, 교수-학습자 상호작용성이 자기조절에 영향 관계에서 가설 3-2는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각 경로별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 자기효능감을 통해 자기조절에 미치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수용성과 자기조절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간접효과와 신뢰성과 자기조절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볼 수 있다.
결론: COVID-19 환경에 있어 스포츠 교과의 전문성은 다양한 경험과 활동이 대학 생활 제약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도출하였으며,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 교수-학습자 간 상호교환 관계(수용성, 접근성, 신뢰성)가 자기효능감 및 자기조절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을 지각시키고 스포츠 교과의 방향성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