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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혜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1號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5 - 144 (20page)
DOI
10.37561/sse.2022.03.61.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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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형성되는 사회적 신뢰는 시민들의 연대와 참여를 증진시키고 민주주의의 질적 발전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시민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시민교육적 요인으로서 학생이 지각한 민주적 학급풍토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5 청소년 역량 측정 조사」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전국의 17개 시·도의 초·중·고등학생 9,935명을 대상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이 지각한 민주적 학급풍토는 사회적 신뢰의 하위 요인인 특수 신뢰와 일반 신뢰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풍토가 민주적일수록 주변 가족, 친구, 이웃에 대한 신뢰인 특수 신뢰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급풍토가 민주적일수록 일반 신뢰인 낯선 한국인에 대한 신뢰와 낯선 외국인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본 연구의 주요 변수는 아니었지만, 성별, 학교급, 경제 수준이 사회적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경험하는 민주적인 분위기가 시민적 가치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민교육적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수업 시간을 통해 다양한 이슈에 대한 관점을 경험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민주적 토론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토론 외에도 학급자치 등의 경험을 통해 학급을 중심으로 민주주의를 실제로 체험하면서 민주적 가치와 원리를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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