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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소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49 - 154 (6page)
DOI
10.21184/jkeia.2022.4.16.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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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기의 창의놀이교육 프로그램으로써 발레는 인기 있는 수업 중 하나이다. 스트레칭, 바른 자세, 근력강화에만 집중되어 있는 유/아동기에 아이들은 다양한 형태의 발레 수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유/아동기에 발레교육 중 하나로 캐릭터 댄스를 선택하고 캐릭터 댄스가 지니는 확장적 요소를 통해 심도있는 발레교육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발레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발레정신에 위배되지 않는 기본적 틀에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최의창, 홍애령(2012)의 4가지 발레정신에 기반하여 살펴보았다.
캐릭터 댄스는 신체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 기술성과 예술성에서 발레가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부분을 수용하는 동시에 교육에 있어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
캐릭터 댄스는 발레의 정형화된 움직임을 넘어서 자유로움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 이는 신체훈련뿐 만 아니라, 동작과 연관된 언어표현이나 창의적 움직임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소도구와 의상 등을 활용하여 음악성 향상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캐릭터 댄스는 민속무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습득할 수 있고 이는 유/아동기의 아이들이 적대감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타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친근하게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캐릭터 댄스는 기존 발레수업과 마찬가지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기도 한다.
본 연구자는 유/아동기의 발레교육의 확장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캐릭터 댄스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캐릭터 댄스는 유/아동기의 발레교육프로그램으로 다분히 긍정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다각화가 필요한 요즘 캐릭터 댄스를 통한 발레교육이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기 위해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아동의 성향과 나이 등에 따라서도 단계별로 수업이 구성, 진행되기를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유/아동기 발레교육에서의 캐릭터 댄스
III. 캐릭터 댄스의 교육적 확장성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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