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아름 (거제대학교) 이주리 (거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656 - 666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 교수법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그릿, 학습실재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ADDIE 모델을 기반 플립러닝 교수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릿(t=-3.07, p =.003), 학습실재감(t=-4.87, p <.001), 및 학습만족도(t=-5.18, p <.001)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그릿은 학습실재감(r=.469, p <.001) 및 학습만족도(r=.258, p <.005)와 학습실재감은 학습만족도(r=.548, p <.001)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플립러닝 교수법은 학습자의 그릿과 학습실재감,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앞으로 간호교육 분야에서 플립러닝 교수법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대상 및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10-00133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