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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해동 (단국대학교) 현승현 (용인시정연구원) 박성준 (용인시정연구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1 - 51 (21page)
DOI
10.46330/jkps.2022.6.2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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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민들이 지방자치 관련 교육참여 경험이 향후 지방자치교육에 대한 참여의향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서 용인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지방자치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먼저 지방자치 관심도와 주민참여기회는 지방자치교육 참여의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련 교육 참여 경험은 지방자치교육의 필요성과 지방자치교육 참여의향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관련 교육 참여 경험 수준이 높은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지방자치교육 필요성 인식이 지방자치교육 참여의향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교육에 대한 참여의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지방자치에 대한 관심도와 주민참여기회, 지방자치교육의 필요성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 참여경험을 확대하여 각 요인들의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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