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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림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102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7 - 194 (38page)
DOI
10.21130/tw.2022.6.10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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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벨라르두스는 12세기에 학문으로써의 신학적 윤리를 처음으로 착수하였다. 그의 『윤리학』은 매우 독창적이고 파격적으로 새로운 그리스도교 윤리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아벨라르두스에 의해서 윤리학이 신학의 한 독립된 분과가 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이 기념비적인 저술을 통해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의지의 윤리학을 수정하여 의도의 윤리학으로 발전시킨다. 그에게 있어서 의지는 중요한 개념이지만, 죄와 관련해서 이해할 때에 모호한 개념이었다. 이 모호한 개념에 근거하여서 무죄와 유죄를 판단하는 행위는 인간에게 희극보다 비극을 양산해 낼 수 있다고 아벨라르두스는 판단하였다. 그는 “의심에서 탐구, 탐구에서 진리”라는 학문방법론을 가지고 의지의 윤리학을 수정하여 의도의 윤리학으로 재구성한다. 의지에서 의도로의 전환을 통해서 인간의 책임 있는 윤리성을 재발견했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더 이상 변명거리가 없어졌다. 인간에게는 하나님과 자기 자신 중에서 하나만 선택해야 할 결단만 남아있게 된다. 아벨라르두스의 윤리는 인간을 다시 자유로운 윤리의 주체로써 세워준다. 이럼으로써 주체로서의 인간은 일하시는 하나님과 더불어 새 하늘과 새 땅을 희망할 수 있게 된다.

목차

요약문
I. 중세 그리스도교 윤리학의 등장
II. 아벨라르두스 연구와 그의 윤리 담론에 관한 관심
III. 비판이론으로서 아벨라르두스의 윤리
IV. 결론: 의지에서 의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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