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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2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349 - 367 (19page)
DOI
10.20433/jnkpa.2020.1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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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 이론의 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그러한 배경 이론 가운데 하나로서 윤리학에 대해 고찰하려는 시도이다. 윤리학은 행위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고, 현대 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행위는 초과의무가 아니라 의무의 차원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또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행위는 단순한 심정 윤리가 아닌 책임 윤리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다음으로 윤리학의 분류법으로 볼 때, 다문화교육은 과학적 윤리학과 철학적 윤리학 전반을 모두 배경 이론으로 삼을 수 있다. 또한 윤리적 상대주의의 다양한 논제들에 비추어서 다름에 대한 존중이 가능하게 하는 이해와 지식의 증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한글요약
Ⅰ. 머리말
Ⅱ. 행위의 문제와 다문화교육
Ⅲ. 윤리학의 분류와 다문화교육
Ⅳ. 윤리적 상대주의와 다문화교육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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