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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훈 (고려대학교) 권정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4 - 117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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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DSM-5 진단준거에 기반한 인터넷 게임장애 평가도구가 거의 없고, 성인 역시 아동/청소년처럼 게임중독에 이를 위험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emmens, Valkenburg와 Gentile (2015)이 개발 및 타당화한 인터넷게임장애 척도(Internet Gaming Disorder Scale, IGDS)를 한국어로 번역한 뒤 성인을 대상으로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및 오프라인을 통해 만 19세 이상 38세 이하의 성인 719명을 대상으로 IGDS, 한국형 성인용 게임중독 척도, 단축형 인터넷 게임중독 질문지, 간이정신상태검사,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한국판 자기통제력 척도, 정서조절곤란 척도를 실시하였고, 이 중 99명에게는 개별적으로 인터넷 게임장애 구조적 면담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였다. 전체 자료를 무선 분할한 두 개 표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적절한 수준의 구성타당도를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고, 상관분석을 통해서는 수렴타당도와 공인타당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게임장애 구조적 면담검사를 실시한 99명 자료를 통해 DSM-5에 제시된 진단방식에 따라 진단군을 구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장애 진단을 위한 절단점수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절단점수 산출에 활용된 참여자를 제외한 나머지 자료로 절단점수에 따라 정상군과 진단군을 구별한 뒤 평균을 비교한 결과, 진단군은 정상군에 비해 실제로 게임을 많이 사용하였고 심리적 취약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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