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흠 (공공커뮤니케이션 연구소) 우석봉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5 - 4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의 전통 음식점이 관광객 유인과 그로 인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큼에도 불구하고 지역 전통 음식점 이용에 관한 소비자의 심리성향을 체계적으로 다룬 연구는 흔치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역 전통 음식점의 선호와 방문의도에 개인의 소비성향, 인지욕구, 그리고 자기해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통 음식점과 일반 음식점이 갖는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여 개인성향이 음식점 유형에 따른 선호와 방문의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적 소비성향 집단,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집단이 이성적 소비성향 집단, 독립적 자기해석 집단에 비해 지역 전통 음식점에 대한 선호와 방문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인지욕구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지역 전통 음식점에 대한 방문 의도는 높았지만 선호도에서는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개인성향이 음식점 선호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전통 음식점과 일반 음식점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는, 감성적 소비성향 집단, 인지욕구가 높은 집단,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집단에서 전통 음식점에 대한 방문의도가 일반 음식점에 대한 방문의도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개인의 감성과 호기심의 자극, 그리고 타인의 좋은 평판이 지역의 전통 음식점 방문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