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령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임미자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9 - 2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인하여 오늘날 소비자들은 식품과 소비재의 첨가물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기업에서는 첨가물을 표기하지 않는 경우 무첨가를 제품 전면에 강조하는 무첨가 마케팅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무첨가 표기를 보았을 때 소비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무첨가 표기가 있는 제품을 건강한 제품이라고 평가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첨가물과 관련 없는 성분들에 대해서도 더 좋은 방향으로 지각하는 경향인 후광효과(halo effect)를 보이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첨가하지 않았다고 무첨가 표기한 첨가물 이외의 다른 첨가물도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관계없는 요인인 품질, 국산 원재료 사용에 대해 추론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후광효과는 구체적 첨가물 성분을 적지 않고 무첨가 마크만 보여줬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제품 전면의 무첨가 표기와 함께 후면의 상세 제품 성분 정보를 통해 다른 첨가물이 여전히 첨가된 것을 보여줄 때도 후광효과는 감소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무첨가 표기 광고의 영향을 새롭게 조명하였으며, 특히 소비재 제품에서의 건강 관련 표기 마케팅의 영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