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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다운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박사수료) 최혜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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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위해도 평가에서 소비자 관점을 반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제품위해도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지표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소비자관점에서 평가 차원을 도출하고 주요지표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서울 및 경기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제품위해도 평가지표 각 항목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소비자들은 제품의 불량상태나 안전기준 미비, 소비자가 제품을 규정과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 등 소비자 사용단계에서의 안전문제 발생 가능성과 문제 발생시 위해의 심각성을 전반적으로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둘째, 소비자 인식을 반영했을 때 제품위해도 평가지표의 구성체계는 제품특성, 소비자특성, 소비자사용방식, 소비자사용환경의 4개 차원 대신 제품특성, 소비자특성, 소비자사용방식 및 환경의 총 3개 차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는 제품과 소비자를 별개로 보지 않으며 제품특성과 소비자특성 및 제품사용방식을 동시에 중요한 위해평가요소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소비자 사용단계에서 제품위해도평가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소비자는 제품의 사용과 사용환경을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상호작용적으로 제품의 위해발생이나 위해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제품위해도평가지표에 소비자의 실제 경험 및 인식을 반영하기 위해 소비자 단계에서의 위해도평가의 필요성과 제품사용방식과 환경의 상호작용성을 고려한 평가지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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