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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5 - 22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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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제품이란 소비자에게 제품과 관련된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개인화 제품과 관련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개인화 제품 전략이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하였으며, 소비자들은 개인화 제품을 표준화 제품보다 더 선호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처한 상황이나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개인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경험한 통제의 결핍이 개인화 제품의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하였으며, 통제 결핍이 개인화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자아탄력성에 따라 조절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통제 결핍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개인화 제품을 더 선호하였으며, 특히 자아탄력성이 낮은 소비자들에게서 이러한 경향성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개인화 제품 전략의 효과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하였으며, 개인화 제품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에게도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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