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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정 (중앙대학교) 이지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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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와 기업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친환경 제품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 제품에서 나아가 제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업사이클링 제품 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기업의 실무적 노력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 고 이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다소 미흡한 편이었다. 특히, 업사이클링 제품이 리사이클링 제품에 비해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 뿐 아니라 부정적 반응을 불러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들은 긍정적 측면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상반된 인식을 혜택과 금전적 희생 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에 대해 소비자들의 자아해석과 자기표현적 단서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제품유형과 자아해석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살펴본 실험 1의 결과, 독립적 자아해석의 소비자들은 리사이 클링 제품보다 업사이클링 제품에서 더 많은 혜택을 지각하여 더 긍정적인 구매의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호의존적 자아해석의 소비자들은 리사이클링 제품보다 업사이클링 제품에서 더 많은 금전적 희생을 지각하여 더 부정적인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험 2의 결과, 자기표현적 단서가 제시되었을 경우 친환 경 제품유형과 자아해석의 상호작용 효과는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적 단서가 제시되었을 경우 독립적 및 상호의존적 자아해석의 소비자들 모두 친환경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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