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철 (조선대학교) 임순이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3 - 7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선형 가격제품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영향요인을 제시하였다. 사전조사와 두 개의 실험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사람들은 구매량 크기가 큰 제품보다는 구매량 크기가 작은 제품을 더 선호하였다(사전조사). 그리고 선택맥락과 관련하여, 자신을 위한 선택상황에서는 타인을 위한 선택상황보다 극단 대안(제품의 용량이 큰 제품, 용량이 작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타인을 위한 선택상황에서는 자신을 위한 선택상황보다 중간대안에 대한 선호가 다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매시점에 대한 시간적 거리와 관련해서는 가까운 미래일 경우에는 용량이 작은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간적 거리가 먼 경우에는 용량이 작은 제품에 대한 선호가 다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실험 1). 또한, 소비자의 유보가격 수준과 비선형 옵션 선호와의 관계에서는 유보가격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이 유보가격 수준이 낮은 소비자들에 비하여 구매량 크기가 큰 옵션을 더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실험 2).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