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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9 - 42 (24page)
DOI
10.15830/kmr.2017.32.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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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간의 개념을 시점과 기간으로 구분하여, 복수 제품 선택 시 시점과 시간이 제품 선택 구색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와 그 기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여섯 차례의 실험을 통해 시간의 단위가 복수 제품 구색 다양성(다양한 횡적 제품 vs. 다양한 종적 제품) 차이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차이를 발생시키는 기저는 해석 수준 또는 포만감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는 것을 검증하였다. 소비자들은 구매 시점이 가까운 조건에서 보다 먼 조건에서 횡적인 다양한 선택을 하는 반면에 (다양한 제품 넓이를 선택하는 반면에), 구매 시점이 먼 조건보다 가까운 조건에서 종적인 다양한 선택(더욱 다양한 제품 깊이를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선택의 기저로 해석 수준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소비 기간이 제시되는 경우, 소비 기간이 짧은 조건보다 긴 조건에서 더욱 종적인 다양한 선택(더욱 다양한 제품 깊이를 선택)을 하는 반면에, 소비 기간이 긴 경우보다 짧은 조건에서 더욱 횡적인 다양한 선택(더욱 다양한 제품 넓이를 선택)을 하였으며, 이러한 선택의 기저로 예상된 포만감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학술적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마케팅 목적에 따른 촉진 행사 사전 고지 시점 설정, 인터넷 배송 시간을 고려한 골라 담기 행사 기획, 및 복수 제품 구매 유도를 위한 제품 구성 기획 등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1. 시간 단위가 복수 제품 선택의 구색에 미치는 영향
Ⅳ. 연구 2. 구매 시점 vs. 소비 기간이해석 수준에 미치는 영향
Ⅴ. 연구 3. 구매 시점 vs. 소비 기간이포만감 우려에 미치는 영향
Ⅵ.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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