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Xiaobi Li (Yonsei University) Se-Bum Park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6권 제2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5 - 48 (24page)
DOI
10.55125/YBR.2019.06.56.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구매 과정에서 처리하거나 인출한 제품 관련 정보의 내용에 기반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기도 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정보가 얼마나 (비)유창하게 처리되고 인출되어지는 지를 고려하여 의사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해석수준에 따라 인지적 비유창성이 제품의 소비 상황 별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대한 확신과 평가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관계를 2번의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소비자의 해석수준이 낮을 경우 인지적 비유창성은 비일상적인 상황에서 소비되는 제품 선택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성을 증가시키며 제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반대로 일상적 소비 상황 하에서는 소비자의 확신성을 감소시키고 제품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비자의 해석수준이 높을 경우 인지적 비유창성은 오히려 비일상적 상황에서 소비되는 제품의 선택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성을 감소시키고 제품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일상적 소비 상황에서는 소비자의 확신성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제품 평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해석수준이 높을 수록 제품 선택에 대한 이유와 목적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을 고려할 때 인지적 비유창성이 소비자의 제품 선택 및 사용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어렵게 만들어 나타난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THEORETICAL BACKGROUND
III. OVERVIEW OF THE CURRENT RESEARCH
IV. STUDY 1
V. STUDY 2
VI. SUMMARY AND DISCUS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