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선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41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7 - 143 (27page)
DOI
10.17056/donam.2022.41..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사설시조에 나타난 임(남성)이 어떻게 형상화 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시적 화자의 발화는 작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화자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화자의 상대가 되는 임은 그렇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것은 작품에 등장하는 임이 화자에 의해 간접화되고 문면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려가요를 보면 임이 겉으로 발화만 하지 않았을 뿐이지 화자에게 막강한 힘을 행사하고 있었다. 사설시조에 나타난 화자의 목소리는 고려가요에 비하면 과격하다. 이는 화자에게 형상화된 임의 존재가 그만큼 약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본고는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임의 특성을 고려가요와 견주며 살펴보았다. 여성 화자를 통해 호명된 임은 일방적 단절과 약속 위반, 그리고 성적 욕망의 도구로서 형상화하고 있었다. 고려가요에서는 임이 어떠한 행위를 하더라도 여성은 수용해야 한다는 이데올로기를 공고화 하고 있었다면, 사설시조에서는 표면적으론 임의 행위가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거기에 대응하는 화자의 언술을 보면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 들 정도이다. 이는 조선 후기 시장경제와 상공업의 발달 등 변화하는 환경과 무관하지 않다. 주체성과 근대화를 지향하는 욕구 안에 자연스럽게 등장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권 신장을 옹호하는 여성 영웅소설의 등장과 글쓰기에 여성이 참여하는 작가군의 등장과도 맥을 같이한다고 보았다.

목차

국문 요약
1. 머리말
2. 임의 형상화
3. 임의 형상화에 담긴 의미
4.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