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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환한 (한양대학교) 이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7 - 155 (19page)
DOI
10.18658/humancon.2021.06.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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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픈월드 게임의 플레이 경험이 사용자 자신의 개성화 과정(Individuation Process)으로 연결됨을 <엘더스크롤 V: 스카이림>의 메인 퀘스트 여정을 통해 분석한 것이다. 기존 게임의 서사구조 분석 연구는 영웅 서사를 통해 게임 캐릭터의 성장 서사를 풀이하는 방향에 치중되었다. 오픈월드 게임은 자유로운 캐릭터 조형 및 비선형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게임 캐릭터의 성장 서사를 형성한다. 사용자는 자유롭게 게임 캐릭터를 제작하고 조작하며 성장의 연속을 경험한다. 이때 게임 캐릭터는 사용자의 페르소나로서 기능한다. 오픈월드 게임은 비선형적 구조의 방대한 세계로 이루어진 만큼 게임 플레이의 당위성과 지향점이 명확하지 않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픈월드 게임은 퀘스트를 사용자 플레이 경험의 이정표로 삼는다. 퀘스트 여정 속에서 사용자는 NPC들과 상호작용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는 NPC에게 자신의 그림자를 투사하고 이를 수용하며, 궁극적으로 게임 캐릭터를 통해 사용자 자신의 자기실현에 이른다. 이처럼 퀘스트 여정은 사용자에게 게임 플레이의 당위성을 제공한다. 동시에 사용자는 자신이 체험한 개성화 과정과 자기원형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함으로써 담론을 형성한다. 융의 개성화 과정을 토대로 구현된 오픈월드 게임의 퀘스트 여정은 사용자의 능동적인 몰입을 유도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오픈월드 게임의 사용자 개성화 구현 요소
Ⅲ. <엘더스크롤 V: 스카이림>의 개성화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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