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 패션 브랜드 ZARA를 대상으로 UX(사용자 경험)을 조사 분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방법은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는 소비자층인 20대 남성 21명, 여성 24명으로 총 45명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 10일에서 12월 20일에 표적 면접조사가 실시되었다. 조사 내용은 사용편리성(5), 심미성(4), 정보성(4), 구매성(1)의 4항목에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사용편리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메뉴구성, 기본기능(홈 화면으로 돌아가기, 장바구니, 뒤로 가기 등), 기능이름과 기능 일치성에서는 다소 긍정적인 평가로 나타났지만 도움말의 위치를 잘 찾을 수 없고 영어 등 어려운 전문용어가 많아 낮게 평가되었다. 둘째, 심미성에서는 ZARA의 어플리케이션은 간결하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과 색채사용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되었다. 많은 SPA 브랜드들의 어플리케이션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여 화면이 다소 복잡한 느낌을 주는 것에 비해 ZARA의 어플리케이션은 색채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채도 낮은 색상과 무채색을 주로 사용하여 눈에 피로감을 덜 주고 레이아웃의 배치와 브랜드의 특성과 이미지를 반영한 디자인 또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셋째, 정보성에서는 이벤트 등의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모션 영역이 눈에 잘 띄지 않고, 상품 정보가 부족하며, 상품상세 페이지에서의 정보도 다소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 페이지에 제공되는 정보량의 적정성에서도 낮은 평가를 받았다. 간결한 컨셉을 지향하면서 가격/색상 검색, 제품의 상세 설명과 상품 후기를 추가하고 재정렬이 가능한 필터를 늘리고, 이벤트 등의 팝업창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구매절차에 대해서 다수의 응답자가 복잡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구매절차와 동일하다는 의견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3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