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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선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47 - 1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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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디자인을 위한 색채마케팅의 분석 도구 중 하나로 기존의 IRI 형용사 이미지와 현재의 형용사 이미지의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가장 감성적이고 외부 요소에 의해 구매 욕구 변모를 갖게 되는 20~30대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다이내믹한, 경쾌한 과 같은 형용사 이미지는 원색과 채도가 높은 색상이 선택 되었고, 온화한, 은은한, 맑은, 모던한, 자연스러운 등의 형용사 이미지의 색은 다양한 명도 값을 보였다. 오늘날의 젊은 세대는 고명도/저채도의 색상들을 가장 은은한 이라고 생각했고 저명도/저채도의 색상들을 점잖고, 모던한 이라고 보았다. 또한 고명도/고채도의 색상은 경쾌한, 화려한 이라고 보았으며 고명도/저채도의 경우에는 개인마다 다양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보통 색의 이미지는 색상보다 색조(tone)에 의해 판단되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하면 보편적인 결과와 차이를 보인 맑은, 온화한, 은은한, 자연스러운, 모던한, 점잖은, 우아한 등에 대한 이미지 설정에서 20~30대를 위한 분석적인 추가 색채연구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젊은 감각과 트렌드의 축을 담당하고 있는 20~30대 감성색채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결과 및 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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