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호석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09 - 123 (15page)
DOI
10.21298/IJTHR.2022.7.36.7.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직원의 직무환경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전문 조업사와 항공사 아웃소싱업체직원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지상 조업사 직원과 항공사 아웃소싱 직원을 대상으로 최종 245명의 응답을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고 직무환경을 내재적환경, 외재적환경, 사회적지지로 구분하였고, 조직몰입을 소속회사몰입, 파견회사몰입으로 구분하여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재적환경, 외재적환경이 소속회사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내재적환경, 외재적환경, 사회적지지는 파견회사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사점으로 고객이 항공사를 선택할 때 고객지향적 서비스를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기업은 직무환경에 따른 근로자의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운영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 주체가 근로자라는 점에서 소속회사나 파견회사 모두 근로자의 동기부여를 이끌어 낼수 있는 핵심 요소에 대하여 관심을 갖음으로써 고객지향성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5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