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영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 - 30 (28page)
DOI
10.20462/TeBS.2016.02.17.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 e-비즈니스 환경에서 국내 대형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여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이다.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들로부터 유효샘플 206개를 확보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인 AMOS 18.0과 SPSS 18.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지능이 이직의도에는 부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못했다. 넷째,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조직몰입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고, 고객지향성에 있어서는 부분매개효과를 지닌 것으로 실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es Development and Research Model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550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