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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학만 (위덕대학교) 오영호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74 (2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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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도 외부마케팅의 중요성보다 내부마케팅을 통한 종업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다양하게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내부 고객만족을 위해 종업원의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고객지향성과의 상호 관계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지방공기업 종업원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요인 중 권한위임, 보상시스템, 교육훈련, 복리후생, 내부커뮤니케이션 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인과관계가 설문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요소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자료 수집은 서울,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5개 도시철도 공기업을 대상으로 505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내무마케팅 요인 중 권한위임, 보상시스템, 복리후생이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교육훈련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 요인인 권한위임, 보상시스템, 교육훈련, 복리후생 4가지 모두 조직몰입, 이직의도,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특이하게 권한위임은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다르게 유의미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고객지향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내부마케팅 요인들의 조직몰입, 이직의도 및 고객지향성에 대한 간접효과를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리후생은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간접효과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보상시스템과 권한위임은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및 이직의도 모두에 유의미한 간접효과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과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도시철도 공기업의 내부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및 연구모형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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