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주 (전남대학교) 최수정 (전남대학교) 고은별 (한국콜센터산업정보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759 - 1,7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고객센터는 상담사가 서비스 경쟁력 및 차별화의 근간임을 인식하고 다양한 교육훈련을 통하여 상담역량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센터에서 우수한 서비스품질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 및 충성도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객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상담사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고객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상담사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으로 감성을 다룰 수 있는 능력 즉, 감성지능을 제안하고자 한다. 감성지능은 상당사가 고객의 감성을 이해하고, 스스로의 감성을 조절하며, 업무성과를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감성을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성지능은 상담사의 고객서비스 업무수행과 성과향상을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능력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상담사의 감성지능을 측정하고,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과 상담품질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고객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사를 대상으로 수집한 총 166부의 유효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지능의 네 가지 차원인 자기감성이해, 타인감성이해, 감성조절, 감성활용 중에서 감성 활용 만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의 네 가지 차원들과 상담품질간의 관계는 감성조절을 제외한 감성활용, 자기감성이해, 타인감성이해 순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들 결과는 상담사의 감성활용능력이 고객지향성과 상담품질을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변수임을 제시해 준다. 마지막으로 상담사의 고객지향성은 상담품질에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