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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유리 변현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1 - 1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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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with) 코로나 시대인 지금, 신체 접촉 행위가 동반되는 상호작용(interaction)성이 내재 된 작품은 문화예술계에서 비선호 대상이 되었다. 그러므로 매체와 비접촉하더라도 여전히 감상자가 충분히 상호작용하고 체험하고 교감하며 작품 감상을 이어갈 수 있는 문화예술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코로나 발생 이후 국내에서 실시된 온라인 문화예술콘텐츠 중 비접촉 교감형 텔레마틱스 문화예술콘텐츠 세 가지 사례와 로이 애스콧의 텔레마틱스 이론 관련 작품, COVID-19 이전 비접촉 교감형 텔레마틱스 광고와 캠페인 사례를 살펴보고, 그 특징과 핵심 가치를 분석하였다. 그 사례들은 로이 애스콧의 〈텍스트의 주름2〉(1983), SNCF의 〈Europe, it’s just next door〉(2013), 코카콜라의 〈Coke: Share A White Christmas〉(2014), 서울예술대학 컬처허브의 〈체인징 타이즈〉(2020)와 〈바이탈 사인스〉(2020), 아트센터나비와 독일문화원의 〈뉴로-니팅 베토벤(NEURO-KNITTING Beethoven)〉(2020)이다. 위 사례 조사를 바탕으로 교감형 텔레마틱스 문화예술콘텐츠 핵심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성, 둘째 가변성, 셋째 융복합성, 넷째 창발, 다섯째 공감각, 마지막으로 감성이다. 과거와 달리 문화예술콘텐츠계에서 감상자의 적극적인 역할이 더 중요하게 대두되는 시점이기도 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야 하는 시기인 지금, 본 연구가 비대면 상황에서도 향유 가능한 문화예술콘텐츠 창작과 기획에 실질적 방향을 제시하는데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고의 사례는 양적인 한계가 있기에, 향후 더욱 다양한 온라인 문화예술콘텐츠 및 텔레마틱스 미디어아트와 비교 분석 연구가 실시되는 등 이 분야의 연구가 확장 발전 되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례 연구
4. 비접촉 교감형 텔레마틱스 문화예술콘텐츠의 핵심요인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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