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703 - 714 (12page)
DOI
10.7465/jkdi.2022.33.4.7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가 정서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친구관계, 협업능력), 학업적 (학업성취)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횡단 효과뿐만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지연 효과, 지속적인 참여에 의한 추가적인 효과를 포함하여 체험활동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고, 종단 경향점수를 활용한 인과추론 기법을 적용하여 선택편의를 교정하여 엄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데이터는 KCYPS 2018 중1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는 사회적 (협업능력) 발달에 있어서 긍정적인 횡단 효과를 보였다. 또한 체험활동 참여는 1년이 지난 후 정서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친구관계, 협업능력), 학업적 (학업성취) 발달에 긍정적인 지연 효과를 가졌고, 지속적인 참여는 학업적 (학업성취) 발달에 있어서 추가적인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횡단 효과뿐만 아니라, 지연 효과, 지속적 참여의 추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를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41-001619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