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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아 (국민대학교) 김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9 (9page)
DOI
10.35280/KOTPM.2022.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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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현대사회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삶의 전반이 디지털 테크놀로지(digital technology)에 의해 문화가 주도되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과학기술의 등장과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소비형태가 변화하면서 아날로그에서 매장 진열을 통해 이루어졌던 오프라인 시장은 플랫폼 형태구조의 온라인 기반 시장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이동하며 문화 및 예술분야 역시 디지털 기술이 도입된 상품개발이 활발히 이뤄졌다. 소셜미디어(Social Media)플랫폼의 이모티콘 상품부터 소프트웨어(software) 디자인소스와 폰트, 최근에는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 토큰)를 기반으로 디지털 작품이 고가에 팔리는 사례 등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며 시장에서 그 가치가 증명되고 있으며, 상품의 가치를 넘어서 경제와 문화적 측면에서도 큰 영향력을 가진다. 이러한 디지털상품의 촉발은 직접적인 소비자와의 유통환경을 넓혀주었고 디자이너들의 시장 진입장벽은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시장에서 상품의 동향과 IT 고유의 가상구조를 가짐으로써 파생되는 가치와 가능성에 관한 연구로 기초자료를 조사한 후 디지털상품이 거래되는 시장 중 하나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직접적인 디자인 사례를 통해 그 특성과 가능성을 파악하고 시장구조를 분석하여 디지털 기술을 접하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디자이너가 나아가야 할 디자인 발전 방향과 전망에 대해 탐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지털상품
3. 사례연구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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