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9권 제6호 (통권10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95 - 42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에서 상담역량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미술치료 전공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미술치료사들의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1에서는 미국 미술치료 전공 프로그램 1개와 국내 미술치료 전공 프로그램 4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을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국내의 경우 합의된 기준이 없이 대학교 마다 각각 다른 교육과정으로 인해 국내 미술치료사의 상담역량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미술치료사가 상담역량을 충분히 갖추기 어렵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의 자료를 각 대학원의 미술치료 전공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수집하여 실제 미술치료사 교육현장에서 얼마나 잘 반영되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었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미술치료사 6명의 교육과정 및 미술치료사로서의 경험을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0개의 하위구성요소와 4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4개의 구성요소는 미술치료의 필수 요소, 미술치료사의 상담역량, 상담역량 관련 미술치료사 교육 및 훈련시스템의 현황과 한계, 미술치료사 상담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및 훈련시스템 개선 방안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7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