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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서울대학교) 김경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111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5 - 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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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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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급증하는 수도권 수요를 배후지로 삼아 수도권 주변에 물류시설의 공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하지만 물류시설은 소음, 교통량 증가 및 경관 훼손 등의 이유로 지역주민이 기피하는 시설로 인지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지역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물류시설이 인근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차분모형을 활용하여 물류시설의 신규 공급이 가장 활발하였던 경기도 동남권 일대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물류시설 공급이 대폭 증가한 2012년부터 2019년 사이, 물류시설이 들어선 지역과 아닌 지역의 가격을 250m, 500m, 750m, 1000m, 1250m 단위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물류시설의 공급 전후 비인접아파트의 가격은 상승하였지만, 인접 아파트의 가격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시설의 공급 전후, 인접 아파트의 가격변화와 비인접아파트의 가격변화를 이중으로 차분한 값을 산출한 결과, 인접주택에 가격은 물류시설로 인해 250m를 기준으로 내부 지역이 약 -7.264%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12년부터 이루어진 물류시설의 대량 공급은 대상 지역 내 인근 아파트 가격을 하락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연구의 배경과 목적
II. 선행연구 검토
III. 물류시설 현황 및 분석 자료
IV. 회귀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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