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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영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9 - 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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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사부학당의 교육체제는 과시(課試)를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그러므로 조선후기 사학의 시관(試官)에 관한 분석은 조선후기 사학(四學)의 운영과 교관제도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긴요한 사안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반상(泮庠)』에 기재된 시관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사부학당 교관 제도의 구조를 검토하고 시관의 학력(學歷)과 관력(官歷)을 분석해 보았다. 『반상』의 시관 이름들을 기초자료로 하여, 이와 관련된 법규정과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조선후기 사학교수(四學敎授)의 인원이 1명 줄어들었고, 사학겸교수(四學兼敎授)로써 이를 보완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학교수와 사학겸교수는 직위에서 차이가 있었지만, 겸임하는 직책이고 다수는 홍문관(弘文館)의 관리들이 이를 맡았다. 그리고 『반상』에 기록된 시관들의 학력(學歷)과 관력(官歷)을 분석하였다. 학력분석을 통해 이들 중 상당수가 사학과 성균관의 과시에서 높은 수준의 성적을 받았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그들의 주관하는 시험에 탁월성이 있는 사람들을 시관으로 차출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관력분석을 통해 사학교수를 역임한 관원들 중에 거의 거의 90%가 당상관에 도달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정부가 조선후기 사학이 과시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승보시와 사학합제의 체계적인 관리와 시행을 위해 관심과 노력을 지속하였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반상』과 조선후기 사부학당 교관직의 구조
Ⅲ. 『반상』 수록 시관의 학력(學歷)과 관력(官歷)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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