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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53 - 158 (6page)
DOI
10.21097/ksw.2022.11.17.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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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육수업시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여 교우관계 및 학급응집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에 소재한 0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으로 실험집단 28명과 통제집단 26명 등 총 54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디지털 어플리케이션(App)은 안전활동 중 응급처치에 대한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설문지를 통한 양적 연구로 교우관계 및 학급응집력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감(p<.05), 의사소통(p<.05), 개방성(p<.05) 등 3가지 요인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급분위기(p<.05), 일체감(p<.05), 의사소통(p<.05) 등 3가지 요인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이 적용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및 수업 응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어 후속연구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로 대상을 확장하여 여기에 맞는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더욱 더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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