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송수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32 - 163 (32page)
DOI
10.26857/JLLS.2022.11.18.4.1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원격대학의 국가장학금 수혜자 2,338명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장학금 효과와 만족도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인식과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국가장학금의 효과에 대한 인식에서는 자긍심 및 학습의욕 증대 효과, 입학결정 효과, 학업지속 효과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시간증가 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국가장학금 제도자체에는 만족도가 높았지만 지급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각의 효과와 만족도 항목에 대해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유무, 가계소득에 따른 집단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효과의 네 가지 항목에 대해서는 항목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특성이 상이하였으며, 만족도 관련 두 가지 항목에 대해서는 성별과 연령이 공통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국가장학금 효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성별, 연령, 등록금 부담 정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등록금 부담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국가장학금 효과와 만족도가 높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는 국가장학금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222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