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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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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하 (중앙대학교) 윤예지 (중앙대학교) 김이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2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5 - 12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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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학금 수혜 여부와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취업준비행동과의 관련성에 주목하고, 장학금 수혜집단에도 여러 층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가구소득에 따른 장학금 수혜 여부가 대학생의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장학패널’의 제 2~4차연도 4년제 대학생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여 장학금 지원 금액에 근거해 수혜집단을 3개 집단으로 구분하고, 비 수혜집단과 비교하여 기술통계분석,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소득이 높은 비 수혜집단이나 3소득 장학금 수혜집단(중위소득 100% 이상)은 대학 입학 이후 지속적으로 학점관리, 자기계발 및 취업 진로준비 시간이 증가하는 반면, 기준 중위소득 50%미만에 해당하는 1소득 장학금 수혜집단은 대학입학 중기 시점 이후로 학점관리 시간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자기계발 및 취업·진로준비 시간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시점에 따라 취업준비행동에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패널회귀 분석 결과, 1소득 장학금 수혜집단의 경우 비 수혜집단에 비하여 학점관리, 자기계발 및 취업·진로준비에 사용하는 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저소득층 대학생의 경우 장학금 수혜가 취업준비행동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으며, 이에 따라 대학 졸업 후 노동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정책적,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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