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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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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희정 (The University of Georgia) 진선미 (Indiana University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8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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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수혜가 4년제 대학생의 학습성과(대학학점, 이수학점)와 학생참여(교과참여, 공동교과참여, 비교과참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의 출처와 성격, 대학 특성에 따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수혜 효과를 보다 세분화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장학패널(Korea Student Aid Panel Survey: KOSAPS)의 1차에서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총 9개 학기의 데이터를 균형패널(balanced panel)로 재구성하여 4년제 대학의 총 3,854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패널분석을 위해 이원고정효과모형(two-way fixed effects model)과 확률효과모형(random effects model) 분석 방법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장학금 수혜는 전반적으로 교과참여, 이수학점, 학점에 대체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수혜 여부에 따른 학업성과 및 학생참여에 대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한국장학재단의 대출 이용 시 이수학점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의 수혜여부와 유형, 대학 특성에 따른 효과가 상이하게 관찰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소득, 학교유형 등을 반영한 학자금 지원 정책방안 등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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