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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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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 신청 학생들의 자료를 활용하여, 소득계층별 대학생들의 학자금 대출, 장학금 수혜, 부모 및 가족지원, 학생본인의 근로소득 활동 등 등록금 조달방식이 학생들의 근로시간과 학습시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초생활수급자 학생들은 등록금 총액 중 학자금의 의존도와 부모 및 가족지원에 대한 의존도가 상위 소득분위 집단들에 비해 낮은 반면, 교내․외장학금 의존도는 더 높았으며, 근로소득을 통한 등록금 조달도 전체 평균을 약간 상회하였다. 둘째, 근로시간과 학습시간을 매개로 등록금 조달방식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분석 한 결과, 장학금 수혜는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근로시간 감소와 학습시간 증가에 영향을 미치며, 성적향상에는 간접 효과보다 직접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학자금 대출은 학습시간 증가에 직접 효과가 있지만 성적에는 부정적인 직접 효과가 나타났다. 부모 및 가족으로부터 지원은 학습시간의 증가에 직접 효과가 있지만 성적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는 모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부모 및 가족 지원, 학자금 대출, 근로활동은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반면에 장학금 수혜는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장학금의 비중 증가 → 근로시간 감소 → 학습시간의 증가 → 학업성취도의 증가”라는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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