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영 (국민대학교) 문화실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 - 76 (18page)
DOI
10.16915/jkapesgw.2022.12.36.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증진을 위한 온라인 채팅방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교육 수업이 대학생의 정서, 우울감 및 신체 활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K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총 40명을 의도적 표집법에 의해 선정하여 각각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구분하였다. 실험군(n=18)은 온라인 채팅방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교육 수업을 수행하였으며, 대조군(n=20)은 실험 처치가 없는 비대면 건강교육 수업을 수행하였다. 온라인 채팅방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교육 수업의 효과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긍정적 정서와 우울감은 집단과 측정 시기 간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부정적 정서에서 집단과 측정 시기 간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 실험 처치 후, 부정적 정서의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셋째, 신체 활동량에서 집단과 측정 시기 간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나타나 실험 처치 후, 신체 활동량의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온라인 채팅방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교육 수업은 대학생의 신체활동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 정신건강 증진에 유용한 수업 전략임을 입증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0228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