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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해심 (동국대학교) 양윤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4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3 - 54 (22page)
DOI
10.19119/cf.2022.12.4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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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완의 영화 〈말리그넌트〉는 다중인격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다. 한 영화 안에서 고전적인 시각화 방법부터 최신의 기술을 반영한 방법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다중인격 캐릭터를 시각화했다.
다중인격은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영상 매체에서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것에 비해 그 시각적 표현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있지 않다. 영화는 태초부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해 온 만큼 다양한 기술의 활용을 통해 어떻게 다중인격이라는 정신분석학적 무의식의 상태를 현전감 있게 시각화하고 있는지 필요가 있다. 이런 연구를 통해 인물의 시각화 연출 방법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어떻게 확장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본 논문은 〈말리그넌트〉 속 다중인격 캐릭터의 시각화 연출 방법을
첫째, 고전적 방식인 배우의 연기와 역방향성을 구현한 신체 표현을 통한 방식과 둘째, 특수분장과 애니매트로닉스의 결합을 통한 다중인격 캐릭터의 외적인 시각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버추얼 이미지를 통해 인격 이동의 시각화를 포스트모더니즘적 주체의 시점 다변화 및 초점화 이론을 통해 분석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다중인격의 시각화
Ⅲ. 나가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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