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연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저널정보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젠더와사회 젠더와 사회 제33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3 - 10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 한국 최초의 유곽인 부산 완월동 성매매집결지가 정부와 지자체의 묵인과 관리 속에서 오늘날까지 지속되면서, 법과 규범이 서로 불일치되었고, ‘완월동’자체가 주거지와 상업지역이 혼재되어 있거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완월동을 중심으로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인 성매매 여성, 지역사회여성, 반성매매 활동가들이 완월동 성매매 집결지 지속에 의한 경험이 무엇인지, 위치성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이에 부산 완월동 성매집결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연구참여자 9명을 선정하여 사례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부산 완월동 성매매집결지 지속으로 인한 사회적통제, 남성문화, 형식적인 규제인 묵인과 관리에 대한 경험은 여성의 위치성에 따라 다르지만, 성매매여성⋅지역사회여성⋅반성매매 활동가들은 ‘보호받는 성’과 ‘보호받지 못하는 성’의 여성성을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성별화되면서 이중규범을 내면화하여 주변화 된다. 그러나 반성매매활동가는 성매매여성을 지원하면서 성매매근절 및 부산 완월동집결지 폐쇄 활동을 하면서 가부장적 이중규범에 도전하고, 성별 권력화에 균열을 일으킨다. 또한 특정한 지역에서 성매매를 한다는 것은 성매매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기는 통념을 확산하면서, 성구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이는 여성 폭력에 둔감해지면서, 여성에 대한 폭력를 강화하여 여성을 열등한 위치에 놓이기 함으로써, 성별 권력화를 심화한다. 부산완월동성매매집결지는 정부와 지자체의 형식적인 규제인 묵인과 관리로 주거지와 상업지역이 발전하면서, 여성폭력, 불법행위 등 지역사회가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어, 성매매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은폐한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제도와 규범이 서로 불일치 되면서 법을 사문화하면서, 부산 완월동 성매매집결지가 지속되는 원인이 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7-000288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