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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준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35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6 - 215 (40page)
DOI
10.16914/ar.2022.13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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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적 팬데믹(pandemic)을 유발한 코로나19 위험・위기 상황에서 많은 공중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연관 정보를 검색하고 습득할 뿐만 아니라 공유・확산의 주체가 될 것이라는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ctor network theory)을 기반으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주무 조직인 질병관리청이 개설한 ‘아프지마TV’ 유튜브 채널 내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공유・확산 네트워크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위험・위기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국내 코로나19 1차 대유행 시점부터, 2~3차 유행, 그리고 현 진행 상황인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해제까지 네 가지 대응 주기로 분류하고, 정부의 대응 추이에 맞게 시계열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총 156건 유튜브 콘텐츠를 대상으로 정보 공유 정도를 평가하는 근접 중심성과 확산 정도를 탐색하는 매개 중심성 분석을 통하여 주기별 네트워크 특성과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각 시기별 네트워크상 공유・확산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게 유사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네트워크 밀도와 크기는 점차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하여 질병관리청과 다른 주체(예: 기타 공공기관, 일반인 유튜버 등) 간 협력적이며 공동체적 커뮤니케이션이 미약했음에 기인했다. 코로나19 이슈는 완전히 소멸된 위험이슈가 아닌 지금도 진행형이며, 향후에도 신종 전염병의 도래가 반복될 수 있기에, 위험・위기관리 측면에서 정부의 효율적이며 전략적인 양방향 위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강조하는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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