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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20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 - 62 (32page)
DOI
10.31889/kll.2022.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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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의는 인문학의 위기라는 큰 주제 아래, 대학을 중심으로 국어정보학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문제가 있다면 그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개발이라는 시대의 흐름에서 인문학 중에 4차산업혁명과 가장 유관한 국어정보학이 각광을 받을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 이는 각 대학에서 국어정보학 관련 강좌가 개설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강좌를 이끌어갈 전문가의 부족, 국어정보학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 조성의 미비 등의 탓으로 보았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먼저 학부 교육 과정에 국어정보학 관련 강좌를 설치할 것을 주장하였다. 국어정보학 강좌 개설은 꼭 국어정보화 인력 양성에만 그치지 않고 인문학도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인문학도의 수준에 맞게 난도를 조절할 것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국어정보학적 관점에서 연구용 언어 자료의 폭을 넓힐 것과 인공지능 개발용 평가 체계나 평가 세트 개발에 관심을 가질 것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기
2. 국어정보학의 어제
3. 국어정보학의 오늘
4. 국어정보학의 내일
5. 나오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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